히알루론산 화장품에 대한 진실

반응형
반응형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은 우리 몸속에 존재하는 천연 보습인자로 약 50% 이상이 피부의 진피에 위치해있다. 진피에는 콜라겐, 엘라스틴, 섬유세포 등 구성성분들을 제외하고 히알루론산, 콘드로이틴설페이트, 헤파란설페이트, 헤파린 등 수분을 잡아주는 성분들이 물처럼 뭉쳐있는데 이것을 바로 글루코사미노글리칸(Glycosaminoglycan) 또는 GAG라고 한다. 이 성분들은 피부 진피 내에 있는 수분을 당겨서 수분이 잘 유지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진피의 수분이 잘 유지가 되게끔하여 콜라겐, 엘라스틴, 섬유세포 등 진피의 구성성분들도 탄탄하게 잘 유지가 되게 만들어 준다. 히알루론산은 GAG의 화합물로 진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 중 하나이다.

히알루론산은 20대 중반 이후부터는 체내 합성 능력이 감소하기 시작하여 40대 이후부터는 급격하게 줄어든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화장품, 영양제, 식품 섭취) 통해서 보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히알루론산의 원리를 이용한 화장품들이 많이 출시가 되었는데 히알루론산이 진피에 중요한 성분이라고 생각하여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화장품을 바르면 듬뿍 바르면 진피층까지 흡수가 되어 진피층의 수분을 꽉 채워줄 것만 같기만 한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다. 이유는 히알루론산이 가지고 있는 분자구조의 특징 때문이다.

 

히알루론산의 구조


 

글루콘산(Glucuronic acid)과 엔-아세틸글루코사민(N-acetyl glucosamine)이 붙어있는 구조이다. 당과 당이 붙어 있는 이당류로 이당이 다시 연속해서 붙는 구조이다. 고분자의 이당류가 반복이 될수록 꽤 큰 분자량을 가지게 된다. 히알루론산은 본인의 분자량보다 무려 1000배 정도 물을 끌어당길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우리 몸의 히알루론산 분자량은 3백만~4백만 달톤까지 분자량을 가지고 있다.

* 달톤(Dalton) : 원자 또는 분자 규모의 질량을 정량하는 표준 단위

피부에 어떤 물질을 도포했을 때, 그 물질이 피부에 흡수되는 분자량의 크기는 500 달톤이다. 피부가 흡수할 수 있는 분자량이 500 달톤이라는 것인데 이것은 분자량이 500달톤 이하인 경우에 피부에 발랐을 때 쉽게 통과해서 들어온는 것을 의미한다. 또 500달톤 이상의 고분자는 피부에 흡수될 수 없다.

그런데 히알루론산의 경우 작게는 5천 달톤에서 무려 몇 백만 달톤까지 다양한 크기를 가지고 있다. 분자가 너무 크기 때문에 통과할 수도 없다. 우리가 히알루론산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바른다는 것은 피부의 가장 겉에 있는 각질층 표면 위에 히알루론산이 발라지는 것인 셈이다. 표면적으로 수분량이 증가되어 피부가 광택이 나고 촉촉하다고 느껴지고 발려진 히알루론산이 진피층까지 흡수되어 수분을 보충해준다고 느끼는 것이다. 

 

 

히알루론산 화장품의 원리와 올바른 선택법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일부 히알루론산 함유 화장품은 고분자의 히알루론산을 개선하기 위해 히알루론산의 크기를 효소를 이용하여 상당히 다양한 크기로 쪼개었다. 다양한 크기의 히알루론산을 넣으면 작은 분자량은 그나마 쉽게 침투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것이다. 

 

화장품에 사용되는 히알루론산 함량은 보통은 1%를 잘 넘기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히알루론산 화장품이라고 하면 히알루론산이 일부 함유가 되어있다는 의미가 크다. 1%의 함량 이상을 첨가했을 때는 상당히 끈적거려서 사용감이 불편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화장품 전성분에는 보통 히알루론산이라고 잘 적혀있지 않고 소듐히알루로네이트, 소듐하이알루로네이트라고 적혀있다. 히알루론산은 보통 흰색 가루이다. 이 가루는 '염'의 형태라서 소듐히알루로네이트, 소듐하이알루로네이트라고 하는 형태로 들어가 있는 것이다.

 

무조건 히알루론산이 몇 % 함유되어있다는 제품의 광고에 속지 말고 항상 제품의 전성분표를 확인해보자. 히알루론산이 좀 더 많이 함유가 되어있는 제품을 고르겠다고 하면 전성분의 비교적 앞쪽에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제형이 너무 끈적거리는 같다는 느낌을 받으면 전체적인 성분 중에 히알루론산이 들어가 있는 제품만 사용해도 좋다. 그리고 피부가 너무 건조하거나 민감한 경우에는 히알루론산이 주성분으로 들어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피부의 건조함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